paperBACK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 케이보드 KBoard 설치 및 페이지 적용 본문

pop-up's View/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 케이보드 KBoard 설치 및 페이지 적용

pop-up 2016. 11. 19. 16:27


|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 KBoard 케이보드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제작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형식의 워드프레스는 게시판이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게시판과 다른 해외 형식의 포럼(Forum) 형식 게시판들을 지원하는데요, 아무래도 사용환경이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고 맞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사용해보면 포럼 형식보다는 한국형 게시판들이 사용하기 편함에도 아직 해외에선 이러한 형식이 잘 사용되지 않고 있는 듯 싶어요.


그러던 중, 코스모스팜 Cosmosfarm의 워드프레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 - KBoard 케이보드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설치부터 사용까지 정말 간편하네요. 

오늘은 케이보드의 설치 과정과 플러그인 적용 뒤, 페이지 구성 등의 순서를 함께 살펴볼 예정입니다.


| 코스모스팜 - 케이보드 설치 과정


우선 코스모스팜의 케이보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설치 링크 : http://www.cosmosfarm.com/products/kboard


1. 링크의 aboard-wordpress-plugin 파일과 aboard-comments-wordpress-plugin 두 가지 파일 모두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은 두가지 파일 모두를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쉬보드'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화면으로 이동해서 상단의 '플러그인 업로드'를 통해 업로드 및 설치합니다. (두 파일 모두 설치하셔야 해요~)



3. 설치가 완료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KBoard : 게시판', 'KBoard : 댓글' 두 가지의 플러그인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그 다음 단계는 페이지 추가 과정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용도로 사용하려는 이름을 적절히 적어주시구요,


5. 그 다음은 다시 KBoard 게시판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서

'게시판 자동설치'에서 조금 전 새로 생성한 페이지를 선택해줍니다.


6. 카테고리, 최신글 알림, 리스트 보기, 첨부파일 개수 등을 설정해주고,


7. 이제 마지막 단계로 '외모 - 메뉴'로 이동해서 게시판을 메뉴에 추가해봅니다.


8. 왼쪽 목록에서 메뉴에 추가할 KBoard 게시판을 선택하시고 '메뉴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상단 이미지와 같이 게시판이 추가됩니다.

끝~! 정말 쉽고 간편하지요!?



| KBoard 게시판을 통한 글 작성 예시


이제 홈페이지 및 사이트에 KBoard 게시판이 적용되었으며, 게시글 작성 준비도 완료되었습니다.

우측 하단 버튼의 글쓰기 버튼을 통해 글을 작성해볼까요~



제목과 카테고리 선택, 본문 내용 등을 써넣고, 이미지도 첨부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테스트도 완료~!!




| KBoard 활용 팁~!

또 한가지 팁으로는 메인페이지 본문에도 최신글 기준으로 게시글 노출도 가능합니다.

KBoard 게시판 관리 페이지에서 생성한 게시판 목록으로 들어가서 '최신글 숏코드'를 복사하고, 

메인 페이지의 원하는 위치에 해당 숏코드를 삽입시켜 줍니다.



짠~! 메인 이미지 밑에 자유게시판 글이 최신글 기준으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형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 - KBaord 케이보드의 설치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의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구요,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지원하지 않는 게시판 형식이기에 활용도가 매우 큰 케이보드 게시판 덕분에 많은 사이트들이 편리하게 게시판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다음엔 갤러리 형식의 게시판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