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BACK

출판사 등록 절차 가이드-1 (전자책 출판 관련) 본문

pop-up's View/이슈, 소식

출판사 등록 절차 가이드-1 (전자책 출판 관련)

pop-up 2013. 7. 24. 01:10

전자책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펍(EPUB), PDF, 인터랙션 전자책 등을 제작하여 애플 아이북스 스토어(iBooks Store), 구글 플레이 북스(Google Play Books) 등의 모바일 스토어에 책을 등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자책 관련 카페 등에서도 각각의 솔루션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애플 아이북스 오서, 인디자인, 어도비 DPS, Aquafadas, 엠레이아웃 등)을 이용한 출판에 대한 관심도 상승하고 있구요.


이러한 제작툴을 통해 제작된 전자책을 등록할 경우, 출판사 등록 및 출판 고유 식별번호 ISBN을 부여 받아야 하는데 그걸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출판사 등록이 필요합니다. 등록하는 데 있어 헤매였던 부분이나 공유할 내용을 함께 나누고자 게재하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애플 아이북스 스토어 유료책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등록 절차를 기준으로 글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출판사 등록 절차는 타 스토어도 동일합니다.)



  1. 출판사 등록 절차

  2. ISBN 신청 및 등록

  3. 미국세청 EIN 신청 및 등록

  4. 아이튠즈 콘텐츠 프로바이더 등록 



앞서 말한 내용과 같이 우선적으로 출판사 등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출판사 등록은 무점포 1인 출판사 기준 거주 지역의 관할 시청, 군청, 구청에서 등록이 가능하고, 일반 출판사의 경우 사업장 주소를 기준으로 해당 구청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른 지역의 구청에서는 해당 업무를 처리할 수 없기에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담당부서는 보통 문화/체육 부서에서 해당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무점포 출판사 기준으로 거주지를 사업장으로 등록하게 되는데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A. 등록자 자신의 명의(혹은 부모님 명의)로 된 집에서 거주하는 경우

  - 출판사(신규/변경) 신고서(이 양식은 구청 해당 부서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사업장 위치도 및 기구명세서(이 양식은 구청 해당 부서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 확인)

  - 신분증


  B. 전월세 등 임대 거주자

  - 출판사(신규/변경) 신고서(이 양식은 구청 해당 부서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사업장 위치도 및 기구명세서(이 양식은 구청 해당 부서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대표자 명의로 된 사무실 및 거주지 임대차 계약서

  - 신분증



이 부분에서는 본인 명의나 부모님 명의로 된 거주지에서의 등록이 간편합니다. 별도로 임대차 계약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출판사 신고서 양식은 하단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출판사(신규.변경)신고서.hwp

출판사/인쇄사 검색 시스템


출판사 신고서의 경우 사업체, 대표자 신고사항 등을 작성하고 회색란은 비워두면 됩니다.

자신이 등록하고자 하는 사업체 명칭(자신의 출판사 이름)과 동일한 출판사 명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등록 불가하기에 미리 하단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 담당 부서에서 출판사 등록 담당 공무원에게 미리 문의해서 자세한 설명을 듣는 방법도 좋습니다.

서류를 작성하고 구비한 뒤, 세무과로 이동해서 지방세 완납확인 과정과 출판사 등록 수수료 18,000원을 지불하고

민원실의 해당 창구로 가서 접수하면 일차적으로 등록 준비는 완료하게 됩니다.


이제 접수 완료 후, 3일 정도 기다리면 처리주무부서에서 연락이 오게 됩니다. 출판사 신고가 완료된 것이며 해당 부서로 찾아가면 출판사 신고필증, 허가공문 그리고 세금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출판사 등록의 전반적인 과정입니다. 요즘은 민원신청에서 처리 결과까지의 과정을 공개하여 민원처리 상태를 행정전자민원창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민원창구에서 로그인 후 나의민원창구 메뉴를 클릭하면, 신청인의 민원만(공개/비공개) 확인할 수 있기에 혹여나 기간이 오래 소요되는 경우 온라인 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판사 등록을 한 뒤 사업자 등록의 내용은 많은 블로그에서 상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이 글에서는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2. ISBN 신청 및 등록에 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즐거운 제작활동되시기 바랍니다. :)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