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BACK

캐논의 광각 줌 렌즈 Canon EF 17-40mm f/4L USM [야경편] 본문

pop-up's View/Canon

캐논의 광각 줌 렌즈 Canon EF 17-40mm f/4L USM [야경편]

pop-up 2016. 11. 20. 12:51



간만의 렌즈 살펴보기, 오늘은 캐논의 광각 줌 렌즈 Canon EF 17-40mm f/4L USM이다.

광각 줌 렌즈로 35mm 풀프레임 센서 규격에서 17mm의 광각부터 40mm의 표준 거리 촬영이 가능한 줌 렌즈다.




외형은 이렇게 생긴 렌즈이고, 동일 모델이 출시된지는 꽤 된다. 그럼에도 주변부의 화질이나 전반적인 퍼포먼스가 좋은 편으로 여전히 사랑받는 광각 줌 렌즈 중의 하나다. 



[제품 사양]

초점거리와 최대조리개17-40mm 1:4  
렌즈구조12 elements in 9 groups  
화각104도 -57도 30'  
최단초점거리0.28m / 0.9 ft.  
필터지름77mm  
최대지름X최대길이(mm)/무게83.5mm x 96.8mm, 500g  



이미지 센서의 개선에 따라 고감도 이미지 촬영이 이젠 크게 거슬리지 않는 편으로 F4.0의 최대 조리개 값이 결코 부족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9군 12매의 렌즈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화각은 저렇게 나와 있지만 일반적으로 화각까지 따지며 촬영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일 것이다. 그저 우리에겐 초점거리와 조리개값, 주변부 화질이 중요했을 뿐이다.


[샘플 사진]

(누르면 큰 이미지 확인 가능)









오랜만에 광각 렌즈를 사용해보니 역시나 넓은 화각은 단순히 많은 걸 찍는 것을 넘어 또 다른 시선이 느껴진다는 점에서 재미를 준다는 것이다. 그래도 여행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하게 느껴지질 않는다. 무엇보다 '부피'가 제일 문제다. 성인 남성에게는 전혀 부담스럽지 않는 무게이지만 부피는 아무래도 전용 가방이나 공간이 필요한 만큼 여행지에서는 피로도가 발생하게 된다. 얼마 전 다녀온 여행에서 항상 문제는 부피였다, 여행은 조그맣고 줌 기능이 강력한 콤팩트 카메라면 충분하지 않았던가!


[조리개 구간별 빛 갈라짐]

야경을 찍을 때 제일 흥미로운 부분 중의 하나가 빛의 움직임에 따른 궤적이기도 하지만, 멋스럽게 여러 갈래로 나뉘어지는 빛 갈라짐도 빼놓을 순 없다. Canon EF 17-40mm f/4L USM은 14개의 빛 갈라짐 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F 값을 조일수록 당연히 더욱 길고 선명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야간 동영상 AF 속도 테스트]


당분간은 이 렌즈를 끼우고 여러곳을 다니겠지만 빠른 시일내로 최근에 새로 발매된 EF 16-35mm F4L IS USM 으로 갈아타게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동영상 촬영에서 광각에서도 IS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 에피소드가 있었기에. 그렇다고 결코 EF 17-40mm f/4L USM의 광학 성능과 활용도가 부족하다는 것은 아니다. 쉽게 캐논의 L 렌즈를 맛보고 싶고 광각 줌 렌즈가 필요하다면 재밌게 사용해볼 만한 렌즈임에는 충분할 것이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