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BACK

컴팩트하고 슬림한 외장하드, 소니 HD-SL1 1TB 본문

pop-up's View/SONY

컴팩트하고 슬림한 외장하드, 소니 HD-SL1 1TB

pop-up 2015. 12. 16. 21:53



사진, 프로젝트 파일 등을 백업하는 용도로 외장하드를 사용해왔는데 맥 자체를 백업하는 타임머신 기능도 함께 활용해오다보니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항상 발생해왔다. 일정 용량의 데이터가 차면 기존의 다른 파일을 지우고 다시 사용해야 하는 과정이 번거롭거니와 포맷을 나누어 사용하다가 오류가 발생해서 결국 두 파티션 모두 손상된 경우도 있었다. 애플에서 판매하는 타임머신을 구매하는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였지만 우선 맥용 타임머신 용도로 쓸만한 외장하드를 찾던 중 HD-SL1을 구입하게 됐다.


HD-SL은 용량에 따라 1TB/2TB로 출시됐으며, 백업 매니저 2 프로그램을 제공해 백업 방식에서도 개선된 제품이다. HD-SL이 노트북이나 PC 등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데이터를 클라우드 공간에 임시 저장한 후, HD-SL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클라우드 저장공간에서 데이터 파일을 HD-SL로 옮겨주는 기능이다.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유용하다.


[구성품 및 외관]




패키지 안에는 제품 본체와 안내서, 보증서, 데이터 케이블이 구성되어 있다.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케이블 하나면 사용이 가능한 점이 장점 중의 하나다. 전체적으로 금속의 재질로 이루어져있으며 측면 상단과 하단은 플라스틱 재질이다. 색상은 블랙 모델이다. 서비스 지원 기간으로 3년 무상 AS를 지원한다.




▲ 상단에 위치한 USB 포트.





[소프트웨어 지원 환경]


아쉽게도 Mac OS에서는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다. 가장 기대가 컸던 클라우드 백업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이 있고 전원 관리와 보안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쉽지 않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용은 하단 설명과 같다. HD-SL1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PC 등에서 작업한 파일을 백업 클라우드로 임시 저장이 이루어지고 차후에 연결할 시 연결을 감지해서 HD-SL1으로 옮겨주는 편리한 기능이다. 별도의 옮기는 과정없이 백업을 알아서 지원해주니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무척 유용한 관리 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하다.




[하드웨어 성능 테스트 - 읽기 / 쓰기 속도]


▲ Black Magic Speed Test


읽기 / 쓰기 속도 테스트는 Mac OS 기준, Black Magic Speed Test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스트레스 5GB 파일 설정 기준으로 세팅) 설정에서 테스트하려는 하드 드라이브 영역을 선택한 뒤 START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하드의 포맷은 Mac OS에 맞추어 ExFAT로 쓰기 속도 113.0MB/s, 읽기 속도 114.0MB/s의 성능을 보여준다. 참고로 테스트한 맥북의 기본 SSD 512GB 테스트 결과로는 쓰기 330.3MB/s, 읽기 402.8MB/s의 결과를 보였다. SSD와의 성능 비교는 의미없는 것이며 1초에 113MB의 쓰기 성능은 뛰어난 편에 속한다. USB 3.0의 요즘 환경에서도 100MB/s의 속도를 보이는 외장하드가 주를 이루고 있다.

1TB 용량의 외장하드가 무척 저렴해졌다는 점에서 자료, 사진 백업 등의 용도로 많이 쓰이는데 제품의 안정성과 사후 관리 등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평이 좋은 외장하드를 선택하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지금까지 사용하던 WD(웨스턴 디지털), Seagate(시게이트), 삼성(Samsung)의 외장 하드가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지만 간혹 오류가 나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를 주변에서 본 적이 있다. 경험상 s 브랜드는 유독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듯 싶다. 프로젝트 파일을 그렇게 날려먹으면 50만원 정도를 들여 용산에 위치한 하드복구업체 등에 맡기곤 하는데 그때 발생하는 데이터 복구 비용을 생각해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 파일의 경우에는 여러 매체(클라우스, 외장 하드-1, 외장하드-2 등으로 동일한 파일을 여러번)에 백업본을 중복으로 만들어놓기도 했다. 



여러 외장하드를 사용해오던 중 소니 외장하드 경험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선 하드웨어 테스트 결과는 무척 만족스러우며 깔끔한 외관이 마음에 든다. 소니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접근 영역 제한과 보안 기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이것은 내 사용환경 기준이므로 다른 사용자의 환경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 전문으로 경험해보지 못한 미흡한 사용기지만 안정적으로 백업 용도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감이 크다.

추가로 하드웨어 테스트에서 하드는 TOSHIBA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