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BACK

깔끔한 수납을 위한 이케아 라이바 LAIVA 책장 & 조립과정 본문

pop-up's View/기기, 제품

깔끔한 수납을 위한 이케아 라이바 LAIVA 책장 & 조립과정

pop-up 2015. 6. 21. 18:46


얼마 전 이사한 뒤 기존에 쓰던 책장을 버리고 좀 더 깔끔한 책장을 찾던 중 오픈한지 이제 좀 지났으니 이케아(IKEA) 광명점을 가볼 겸 마음 먹었습니다. 생각보다 광명점이 집에서 가까운 편이더라구요. 여유롭게 쇼룸부터 시작해서 제품을 둘러보기...는 다음 기회에. 우선 제가 살 책장이 위치한 코너로 바로가서 구매한 뒤 쏜살같이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모든 구성품을 꺼내어서 제대로 부품이 들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물론 잘 맞게 들어있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겠지만 간혹 조립하다가 부품, 나사 등이 부족한 경우에는 곤란해지니 미리 하나씩 확인하고 나무에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모든 나사와 구성품 수량에 이상이 없었습니다.



전동 공구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물론 조립이 더욱 쉬워집니다. 시간 단축도 1/4도 가능할 듯 싶어요. 이케아 매장에서 전동드릴 판매하던데 저는 따로 쓰는 제품이 있어서 구매해오진 않았습니다. 1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기억하는데 인기가 많아서 품절상태인 것 같기도 했어요.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구매가 잘 이루어지는 제품의 경우는 많은 분들이 구매하겠다고 마음먹고 있기 때문에 인기 상품은 미리 재고수량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바/LAIVA 책장의 경우에도 금방 품절되어 버리곤 하는 제품입니다.



책장의 옆면을 확장시키는 조립과정을 4번 모두 마쳤습니다. 라이바 책장의 경우에는 조립이 매우 수월한 편이네요. 전에 어떤 분이 장농 조립하는 걸 본적이 있는데 정말 무겁고 복잡해 보이더라구요. 그럴 땐 배송 서비스와 조립 서비스까지 선택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직접 조립하는 걸 선호하는 편임에도 장농은 엄두가 안납니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책장 옆면의 마지막 조립과정으로 각각의 기둥을 결합시켜주는 과정>


이제 어느정도 책장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들어있던 상판들의 위치를 맞추고 옆면의 볼트를 조이기 시작~! 육각 렌치가 필요하지만 좌측 하단에 보이는 간이형 렌치가 함께 기본으로 들어있습니다. 이 부분도 전동 드라이버로 했으면 정말 쉽고 빠르게 조립했을 듯 싶어요. 하나씩 돌리며 조이는 재미, 이런 것도 즐기면서 해봐도 좋잖아요~


이제 라이바 책장 조립의 마지막 단계, 뒷판 고정입니다. 이번에는 나사형 못이 아닌 일반 목재용 못으로 결합하는 방식이에요. 별도의 접착제를 발라서 더욱 튼튼하게 고정하는 방법도 있을테고, 워낙에 목공에 관심과 지식이 많은 분들은 또 다른 방식으로 결합 및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매뉴얼에서 제안하는 방식으로만 조립/결합했어요.


 

드디어 완성된 라이바 LAIVA 책장의 모습. 기존에 쓰던 책장을 버리고 새로 들였는데 나름 기능적 부분에서 만족할 수 있을 듯 싶어요. 각 선반의 하중은 15kg 정도인 것 같던데, 조립하는 사람에 따라 그건 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고 더욱 보강해서 튼튼하게 조립할 수 있는 목자제와 기타 부속품은 나무/공구 사이트 등에서 별도로 구입해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두꺼운 양장본을 꽂으려고 하중을 더욱 늘릴 예정입니다. 무거운 책 등은 당연히 아래쪽에 꽂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구요~!


이 책장을 간편하기 때문에 선택한 이유도 있지만 저렴한 가격 때문에 손길이 간 이유도 있는데요, 가격이 단돈 2만원!!

개당 가격이 2만원이어서 정말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짐을 줄이고 살자고 마음 먹었기에 선택한 면도 있구요. 2만원의 제품이니 만큼 10만원 정도 가격대의 제품에 비해서는 부족함이 많을 수 있지만 제 사용환경에서는 크게 무리가 없을 듯 싶습니다. 실제 구입하려는 분은 이케아 뿐 아니라 다양한 매장 돌아다니며 재질, 하중, 세부사항 등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한동안 방정리는 계속될 듯 싶어요. 정리가 가장 어려웠어요...



[유용하게 보셨다면 하단 공감버튼 클릭 부탁 드려요~! :)]


4 Comments
댓글쓰기 폼